하나복 서평

누가신학, 대럴 복

작성자
하나복
작성일
2018-02-12 12:16
조회
116
"누가 신학"

양승훈 목사 / 하나복 총괄디렉터 / 비채교회 담임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사실상 복음서와 서신서를 잇는 가장 중요한 교두보역할을 한다. 그런데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초기 교회 역사를 구분했기 때문에 분리되었다. 예수와 초기 공동체의 출발 사이에 있는 연속성은 묻혀 버렸다.

저자는 “누가의 신학에서 주연은 하나님 자신이다. 하나님의 계획이 바로 예수가 실행하는 것이다. 예수가 성취한 것은 하나님의 계획, 오래 전에 계시됐고 이제 실현된 하나님의 약속이다. 누가 신학의 중심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하도록 보냄 받으신 예수를 연결하는 것이다.”고 한다. 하나님의 원래 계획을 아는 것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중요한 포인트이다. 성도로 출발하는 시작점을 분명히 알고 발걸음을 내딛어야 하기 때문이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에 약속된 하나님의 새 운동이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새 운동은 누가가 말하는 오래된 약속들에 기원을 두며 예수, 즉 하나님이 약속대로 보내신 자를 통해 실행하신 섭리에 기원을 둔다고 한다. 새 운동은 예수께서 선포하신 하나님 나라이다. 새 운동은 하나님 나라 복음이 전파, 전수되는 것을 말한다.

새 운동이 이 시대에 끊어진 이유는 세속에 오염된 이유도 있겠지만 누가 신학의 주연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누가신학의 중심인 이방인들에게 하나님의 약속인 하나님 나라 복음이 광범위하게 실현되는 것이 묻혀 버렸기 때문이다.

이 책은 내러티브 순서를 따라 하나의 주제를 검토한 다음, 별도로 장을 만들어서 주제를 연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주요 신학적 주제를 다룸으로 깊이를 더한다. 교회와 공동체가 무엇인지 학습하게 한다. 누가복음에서 구약사용(그레고리 빌/이용중 역, 신약의 구약사용 핸드북/부흥과개혁사를 필자가 추천함)을 통해 사도행전을 준비하는 점에서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예수가 누구인지, 예수가 하나님의 계획과 언약과 관련해서 무엇을 행하고 있는지 말한다. 초기교회의 언약, 약속, 기독론에 대한 이해가 자리 잡고 있다. 중요한 6가지 핵심 주제들을 다룸으로 수직적 화목과 관계가 수평적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피력한다.

누가신학을 통해 하나님의 원래 계획과 약속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새운동의 깊이와 넓음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라며 추천한다.

Darrell L. Bock / 강대훈 역, 누가신학, 부흥과개혁사
전체 0